메뉴 건너뛰기

XEDITION

비행일지

ㅇ 일시 : 2017년 3월 12일

ㅇ 시간 : 1시간16분 (76분), 16:10 KST 활주 12분 이륙 16:22 KST, 도착 17:21 KST 

ㅇ 경로 : BULTI - Y711 - DOTOL

ㅇ 거리 : 582Km (직항거리 452Km)

ㅇ 고도 : 280FL

ㅇ Departure(RKSS) : SIDS RWY 32L/R(BULTI1J)

ㅇ Arrival(RKPC) : STARS RWY 25(DOTOL2T) 

ㅇ 기종 : Airbus A321 IAE (Asiana AAR8945)

ㅇ 연료량 : 7,502 kg

ㅇ 승객 및 화물 : 186 pax

 

1. 김포공항 정보

rkss aoi.png

저도 챠트 보는 법은 계속 공부중입니다.

일단 기본적인 활주로정보 택싱절차와 택싱최고 속도등을 확인합니다.

 

2. 김포공항 주기장 정보

rkss apc.png

ATIS, 타워 주파수를 확인하고, 이번 비행은 Gate5번을 배정 받아 Boarding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이 9번으로 되어 있는데 5번입니다)

De-Icing Pad에서 De-Icing이 공항설정에 따라서 되는것인지 FSDreamTeam - GSX Ground Services X의 설정에 따라서 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유료공항은 날씨에 따라서 자동으로 De-Icing을 할수 있도록 GSX메뉴에 뜨게 됩니다. (외부 기온 영하5도부터 나오는거 같습니다.)

 

3. 김포공항 이륙절차rkss sid.png

이번 비행은 32번 활주로를 배정받아서 (ATC에 북쪽으로 출발하겠다고 전하면 활주로를 32L을 배정해 줍니다.) 출발절차를 진행해 봤습니다.

이륙후 SS702 fix에서 235도 좌선회하여 GILGA Fix까지 고도 4000ft로 진행, 그림에 보시면 GILGA에 아래줄이 그어지고 4000 으로 작성되어 있는것은 GILGA Fix까지 4000 이상의 고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미 입니다. (아마도 지상의 주택이 있어 소음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고도를 올려야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SS703 Fix까지 고도를 5000ft 이상으로 유지하다가 176도 좌선회 합니다. BULTI Fix까지 챠트내용을 숙지해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번 비행에 사용되는 A321 기종 및 B777 기종등 상용기는 FMC에 Route와 순항고도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Fix의 고도가 설정되어 자동조정모드로 진행시 고도 및 선회를 알아서 해줍니다.

 

4. 순항

Y711.png

 

DOTOL 까지 비행하다 보면 순항고도에 도달 했다가 하강하게 됩니다. (FMC에 하강지점 표시되어 있음.)

 

5. 제주공항 접근정보

rkpc afc.png

 

제주공항은 7번과 25번 활주로를 이용하게 되며 오늘 비행경로상 DOTOL에서 접근하게 됩니다.

DOTOL에서 제주공항 ATIS 주파수와 공역진입 및 착륙 허가 절차를 ATC를 통해서 진행합니다. 

배정받는 활주로에 따라서 접근절차 및 착륙절차를 확인하게 됩니다. 

 

6. 제주공항 7번활주로 접근절차 및 착륙절차

rkpc star rwy07.png

 

참고로 접근절차 진행 챠트를 보시면 대부분의 공항 접근 절차가 부채꼴 모양으로 처리 됩니다. 이는 항공Traffic이 증가함에 따라 사고를 줄이고 접근 순서대로 착륙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되었다고 하네요.

7번 활주로 접근절차를 챠트내용을 숙지하여 진행합니다. YUMIN(IAF) Fix에 도달하면 ILS07번 착륙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6-1. 착륙절차

rkpc ils07.png

 

KONDE Fix까지 2900ft에 도달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ILS가 LOC와 GS캡쳐를 해서 비행기를 자동으로 유도하게 됩니다.

GS캡쳐가 되면 하강각도가 자동으로 유지됩니다. 착륙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GO/Around 를 하게 될때 Fix와 고도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챠트 중간쯤에 활주 유도등의 방식과 정상하강중일 경우 유도등의 불빛 갯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주로 접근중 육안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기체의 고도가 정상인지 꼭 확인해 보세요. 나중에 비행실력이 늘어 ILS가 아닌 VFR 비행에 이 육안 확인용 유도등의 기능이 중요합니다.)

 

7. 제주공항 25번활주로 접근절차 및 착륙절차

rkpc star rwy25.png

 

rkpc ils25.png

 

25번 활주로를 이용한 접근 및 착륙도 기본적으로 7번활주로 이용과 동일합니다. 챠트 보는 방법은 7번 활주로 방법을 읽어 보도록 하시고

이번 비행을 마칩니다.

 

추가로 공항에 도착해서 ATC에 주기장을 배정받거나 GSX의 유도차량을 호출하여 따라가면 주기장에 자동 배정되어 마샬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영상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시죠.

 

영상 참고 (영상에서는 김포 14L 에서 이륙하여 제주 25으로 착륙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글은 제가 알고 있는것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비행과 관련된 지식이 잘못되었을 경우 정정요청을 댓글에 달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로